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NAS] Synology DS216+II 4GB 메모리(RAM,램) 교체

DS216+II의 사용자들이 램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고 
리눅스 OS지만 경험상 OS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4GB이상의 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기에 업그레이드를 강행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남는 DDR3 램이 있기도 하였구요.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주의 사항이 있는대요. *********
1. 반드시 작동 테스트를 하고 램을 교체하세요. 교체 후 동작이 안될 때,
   기계자체의 결함인지 램교체 때문인지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2. DS216+II는 DDR3L 8GB의 램까지만 지원하고 램슬롯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램을 구매하실 때 미리 알고 주문하세요.
3. 그리고 테스트는 안해봤는데 저전력램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NAS라는게 전력소모      가 적은게 좋기도 하고, 일반 DDR3램은 전압이 달라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자, 시작해보겠습니다.
DS216+II을 다시 고이 눕혀줍니다.
편안하게 모실게요. NAS님. 
뚜껑은 자석이니까 쉽게 위로 밀거나 당기면 해체됩니다. 

뚜껑님이 다시 분해되었습니다.
(사실 1번 사진과 2번 사진은 예전에 썼던 사진이여요...)


 후면으로 돌리시고 후면 팬 나사 4개와 오른쪽 아래 나사 하나를 풀어줍니다.
오른쪽 아래 나사는 NAS의 옆판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거 안풀면
본체 분해 시작도 못해요...

후면 팬 덥개를 제거해주세요

막간을 이용해서 후면팬을 보니 BRUSHLESS FAN이라고 되어 있는데 
메인보드에서 RPM을 조절하는 팬인거 같습니다.

이제부터가 조금 어렵습니다. 
알면 쉬운데 처음 해보면 케이스에 약간 흠이 갈지도 몰라요
아래 사진 빨간색 동그라미부분을 보시면 회색철이랑 맞물려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원 사이에 얇은 일자드라이버를 밀어넣으세요

드라이버가 제대로 들어갔으면 지렛대의 원리를 사용하셔서
회색철과 맞물려 있는 부분의 간격을 넓혀주세요.

드라이버를완전히 일자로 세우시면 틈이 많이 벌어지는데요

벌어진 상태에서 아래 그림처럼 본체를 반대방향으로 밀어주세요 

자 분리가 되었습니다. 

완전히 분리된 모습입니다.

이제 빨간색 네모 부분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분리! 

자세히 보니 이렇게 생겼어요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의 나사를 푸시고 
왼쪽 아래에 파워잭을 뺍니다. 

분리 되었습니다.

아래 부품은 잘 보관해주세요

반대편도 피스를 풀어줍니다.

이것도 분리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의 나사를 풀어주고
마찬가지로 왼쪽 상단에 있는 은색테이프를 벗겨줍니다. 
뜯으시면 안되고 벗겨주세요. 다시 케이블을 고정하는데 사용할거거든요.

후면 팬과 메인보드를 덮고 있는 철덮개를 분리 해줍니다. 

램이 드디어 자태를 드러내네요.
이걸 제거하면 AS를 받을 수 없대요.
신중하셔야 합니다.

램을 제거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기존램은 DDR3L 1GB입니다.

교체 대상에 오른 램은 3종류인데요.

DDR3L은 4GB짜리 뿐이라서 이걸로 했습니다.

램 교체 후의 사진입니다. 
그러고보니 메인보드 전체 사진은 이게 처음이네요.
메인보드는 일반 PC와 비슷하게 온보드 CPU, 방열판, 배터리 등이 있습니다.
  
조금 특이한건 Synology NAS의 핵심 기술인 DSM 칩이 따로 있다는겁니다.
DSM칩셋 바로 아래부분에도 동일하게 생긴 부분이 있군요.
더 좋은 기기에서 쓰이는건가 추측해봅니다.

insyde 메인보드 칩셋과 알수없는 v1.1의 칩셋입니다.

배터리와 전원부같은게 있는데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아래 사진의 중간에 보이는 부분은 DS216+II 의 SATA포트입니다.

HDD 컨트롤러 보드로 추측됩니다.

거꾸로 돌려보니 두개의 HDD 파워,SATA포트가 있습니다. 

다시 조립을 하였습니다.

다시 본체가 완성되었습니다. 잘쓰세요!

분해하고 램을 교체하고 보니 시놀로지 DSM은 64비트 운영체제로 
구동중인거 같았습니다. 왜냐하면 램 4GB를 다 인식하였으니까요. 
그리고 다소 분해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었지만 
Synology NAS의 구조를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BIOS 칩셋을 펌업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DS916+는 램 용량이 다른 버전을 제공하는데
 하위 버전은 그런옵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정용 NAS의 최고봉인 DS216+II 를 4GB램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실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공유기] KT GIGA WiFi Home 무선공유기 리피터(허브) 모드 변경하기(하나의 네트워크)

ipTIME 공유기로 넓은 어린이집을 커버하고 있던 와중에 KT 장기고객 서비스로 GIGA WiFi Home 공유기를 무료로 받게 되었습니다. 무려 한달에 1100원짜리 공유기입니다.  24개월로 환산한다면 넉넉잡아 3만원짜리 공유기입니다. 아쉽게도 wave버전의 공유기는 받지 못했습니다.  KT 인터넷을 중도해지 한다면 무료로 제공받은 금액을 위약금으로 물어야겠죠. (하지만 해지하지 않을거에요. 장기고객할인을 받고 있기때문이죠) 실물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기사님이 아주 멋지게 설치해주셔서 손댈게 없는 줄 알았으나.... 기사님은 공유기를 설치만 하시는 전문가 이기때문에  KT 공유기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ipTIME 공유기와는  전혀 다른 WiFi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WiFi를 접속하면 매우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으나  프린터와 공유폴더 접속이 안되는 단점 이 생겨버렸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WiFi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하기 위해  새로운 공유기를 공유기 모드가 아닌 리피터 모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리피터 모드 :두개의 공유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는 방법이 방법중에 하나)  먼저 KT GIGA WiFi Home 허브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기 위해 웹브라우저를 켭니다. (모바일과 데스크탑 접속 방식이 똑같기 때문에 저는 모바일로 접속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소창에 http://173.30.1.254 혹은 http://homehub.olleh.com 를 입력합니다. 로그인 창이 나오면 ID: ktuser, PASSWORD: homehub 를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장치설정 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관리 를 클릭해주세요.  IP 할당정책 을 클릭합니다. 기본 설정이 kt 모드인데요. 공유기 모드와 비슷합니다. 여기서 브릿지 모드 를 클릭해주세요

[Windows 10] 바탕 화면이 흑백모드로 변경되었을 때 수정하기(색상필터 비교하기)

어느날 갑자기 PC의 화면이 흑백TV처럼 흑백모드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디스플레이 설정 에 들어가봅니다. 야간모드 가 켜져있나 확인합니다. 켜져있지 않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어댑터 속성 표시 를 클릭합니다. 모든 모드 표시 를 클릭합니다. 트루 컬러(32비트) 인지 확인합니다. 위의 항목이 정상이라면 다시 바탕화면으로 돌아오셔서 시작버튼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실행 을 클릭합니다. 접근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색상 필터가 켜져있을건데요. 색상 필터를 꺼주세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 참고, 이왕 블로그에 접속하셨다면 색상 필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 먼저 정상인 사진이 있어야 비교를 하겠죠? 제가 생각하기에 Chrome 아이콘이 심플하게 RGB색상이 모두 있어서 비교하기가  좋을거 같아서 채택했습니다. 다른 사진으로 비교하셔도 되요 :) 색상 필터를 회색조로 변경한 아이콘입니다.  회색조는 Gray-scale이라고도 하고 이진 이미지라고도 불리는데요. 간단하게 원본이미지가 연한 톤이라면 하얀색계열이 강하고,  진하면 검은색계열이 강합니다. 색상 필터를 반전으로 변경한 아이콘입니다. 색상 비트를 반대로 돌리는거 같은데요. 이건 저도 잘 몰라서 느낌으로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아요.ㅠㅠ (색상 비트를 반대로 돌리는거 같아요...?) 이건 회색조를 반전 시킨건인데요. 위의 회색조와 색상이 반대로 되어있네요 :) 녹색맹 버전입니다.  녹색맹은 녹색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청색-노란색을 주로 인식한다네요. 원본이미지와 비교하면  아이콘은 청색을 강화된 느낌을 줍니다.  적색맹 버전입니다. 적색맹은 적색이 잘 안보이고 마찬가지로 청색-노란색을 잘인식 하는데  녹

인증서 발급에 실패했습니다.[-2] 등록 후 (30)일이 지나 인증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용약관을 참조하세요.

갱신기간이 만료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하고자 할 때, 공인인증서 발급이 실패했다고  아래와 같은 알림이 발생합니다. "인증서  발급에 실패했습니다.[-2] 등록 후 (30)일이 지나 인증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용약관을 참조하세요." 보통 공인인증서는 만료 날짜 30일 전 부터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은행이나 여러 금융권 사이트의 로그인 화면에서 갱신 알림 볼 수 있습니다.  갱신은 해당  금융 사이트나 한국전자인증(http://www.crosscert.com) 에서  손쉽게 갱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갱신기간이 지나면 해당 공인인증서가 정지되고 접속하고자하는 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단순하게 아래의 안내대로 은행사이트나 한국전자인증에서 재발급 받으실 수 없습니다. 위의 안내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재발급은 공인인증서가 유효한 기간에 PC에서 삭제되었거나 USB 등 보안매체를 분실한 경우, (개인은 해당되지 않지만)업체명이 바뀐 경우에만 가능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유효한 기간 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료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한국전자인증 콜센터에서 등록 정지된 공인인증서를 해제 시켜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것도 모르고 직접 은행에 가서 재발급을 하였습니다 :) 문의는 1566-0566 입니다. (해외는 82-2-3470-3701이라네요 :) 상담원과 상담 후에 다시 재발급 과정을 거치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쉽게 재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같이 따라해봅시다  공인인증서 갱신은 기간 만료 30일 전에 가능!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인증서가 유효한 기간에 가능! 공인인증서 정지 해제는 한국전자인증 콜센터에서 가능!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