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PU 쿨러] 잘만 CNPS10X EXTREME 장착하기

이번 설을 맞이하여 본가에서 CPU 및 쿨러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그 주인공은 저를 EXTREAM하게 만들었던 잘만 CNPS10X EXTREME입니다.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CPU는 AMD였는데 새로 구입한 CPU는 INTEL이었기 때문에 
클립 및 백플레이드를 새로 구매하였습니다.
먼저 잘만테크에 전화를 걸어 제품의 구성품을 구입하였습니다.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명불허전 잘만AS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친절하였고 1151 소켓에 맞는 구성품
(택배비, AMD용 구성품 포함)을 1만원에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가격만 생각하면 배보다 배꼽이 클 수있다고 생각하지만 
775소켓이 돌아다니던 시절에 큰돈 주고 산 쿨러인데 지금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준
잘만테크 제품의 유연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먼저 제품의 스펙입니다. 
크기는 제품스펙보다 더 큽니다. CPU와 팬까지의 거리가 생략되었기때문이죠
그래서 mATX보드에 설치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아마 미니타워 케이스에는 설치가 안될 거 같습니다.

쿨러의 전면부 모습입니다.
위용이 대단합니다. 커요...

잘만테크가 보내준 구성품입니다.

친절히 설명도 해주셨어요...감동ㅠㅠ

이제 설치를 시작해보겟습니다. 
선수들 입장! 쿨러와 INTEL용 구성품입니다.

먼저 쿨러를 거꾸로 세우시고 CPU와 닿는 부분의 4개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다 푸시면 안되고 적당히 풀어주세요.

적당히 푸시면 아래와 같이 틈이 벌어집니다.

아래 클립을 쿨러와 결합하여 줍니다.

이렇게요.


두개를 다 결합시켜 주었습니다.


이제 백플레이트를 조립해 보아요.
마찬가지로 선수들을 준비시켜주세요.
(나사가 많아서 헷갈리는데 INTEL용을 잘 구분하여 사용하세요)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 맞춰보고 적당한 자리를 찾습니다.


그 자리에 나사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사이드 캡을 씌웁니다. 
나사가 빠지지 않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편 모습입니다. 
반대방향과 다르게 나사가 들어갈 수 있도록 홈이 있습니다. 

옆면의 모습입니다.
나사가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양면 테이프를 분리합니다.

양면테이프를 백플레이트와 메인보드가 닿을 부분에 붙입니다.
원래는 로딩블록도 붙여야 하나 PC호환상 붙이지 않았습니다.
로딩블록은 각자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인보드에 붙이기 전에 완성된 백플레이트 옆면의 모습입니다.

 오늘의 선수 등장합니다.
메인보드는 ECS DURATHON2 H110M4-C2D 코잇입니다.
mATX 메인보드인데 가격이 착합니다. 카비레이크까지 지원한다고 하더군요.


CPU 선수는 셀러론 G3900 벌크입니다.
CPU 쿨러에 맞지 않는 CPU이지만 그렇다고 CPU를 버릴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ㅠㅠ
빈약한 전원부를 잘 도와줘서 어머니 고스톱이 원활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파팅!!!!

메인보드 후면입니다. 
백플레이트가 장착될 곳이죠.

장착하여 줍니다. 
기존에 달려있던 은색 백플레이트를 탈착해야하나 고민하였지만
그냥 했습니다. 제법 모양이 나오네요.

반대쪽입니다. 
쿨러 나사가 잘 쪼여질 수 있도록 백플레이트 나사가 잘 나와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선수들 육각렌치와 나사가 등장합니다.

아 그리고 잘만이 자랑하는 써멀 구리스도 등장합니다.
얘가 없으면 쿨러고 뭐고 무용지물이죠...

 써멀을 도포하여 줍니다. 
(바른다고 하지 않고 도포한다고 하니 웬지 유식해보입니다.)

쿨러를 나사에 맞게 잘 놓고 
나사를 쪼여줍니다.

나사를 쪼으기 전에 CPU핀을 꽂는걸 잊지 마세요.
쿨러를 설치하고 난 다음에 핀을 꽂으려하면 매우 힘듭니다.
(실제로 저 미들 타워케이스 전면부가 USB3.0을 지원하지 않았기에 망정이지 쿨러가 메인보드 F-USB 3.0 포트를 막아 버렸습니다....ㅠㅠ) 

마지막으로 잘만 CNPS10X EXTREME의 자랑 PWM 팬 제어기 입니다.
마치 저항과도 같은 역할을 해서 팬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걸 설치해도되고 안해도 되는데 설치안하실 때는 꼭 팬속도를 조절하세요.

저는 설치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조정이 안되는거 같아서요
(사실 확인안해봤습니다...)
아 여담이지만 제 미들 타워 케이스의 팬 회전 방향과 쿨러의 회전 방향이 달라서
과감하게 케이스 팬은 작동을 중지하였습니다. 확인을 꼭하세요. 고장날 가능성이 높아요.

초록 LED가 들어오네요. QUIET 모드입니다. 
매우 조용합니다. 

이상으로 잘만 CNPS10X EXTREME를 잘 장착하였습니다.
CPU에 과분한 쿨러이지만 확실한 CPU 쿨링은 메인보드와 CPU의 수명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해서 정품 쿨러를 사용하지 않고 장착하였습니다.
그리고 쿨러가 크기 때문에 메인보드나 케이스 선택하실 때 
미들 타워, ATX 메인보드를 구매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공유기] KT GIGA WiFi Home 무선공유기 리피터(허브) 모드 변경하기(하나의 네트워크)

ipTIME 공유기로 넓은 어린이집을 커버하고 있던 와중에 KT 장기고객 서비스로 GIGA WiFi Home 공유기를 무료로 받게 되었습니다. 무려 한달에 1100원짜리 공유기입니다.  24개월로 환산한다면 넉넉잡아 3만원짜리 공유기입니다. 아쉽게도 wave버전의 공유기는 받지 못했습니다.  KT 인터넷을 중도해지 한다면 무료로 제공받은 금액을 위약금으로 물어야겠죠. (하지만 해지하지 않을거에요. 장기고객할인을 받고 있기때문이죠) 실물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기사님이 아주 멋지게 설치해주셔서 손댈게 없는 줄 알았으나.... 기사님은 공유기를 설치만 하시는 전문가 이기때문에  KT 공유기는 기존에 사용중이던 ipTIME 공유기와는  전혀 다른 WiFi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WiFi를 접속하면 매우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으나  프린터와 공유폴더 접속이 안되는 단점 이 생겨버렸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WiFi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하기 위해  새로운 공유기를 공유기 모드가 아닌 리피터 모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리피터 모드 :두개의 공유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는 방법이 방법중에 하나)  먼저 KT GIGA WiFi Home 허브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기 위해 웹브라우저를 켭니다. (모바일과 데스크탑 접속 방식이 똑같기 때문에 저는 모바일로 접속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소창에 http://173.30.1.254 혹은 http://homehub.olleh.com 를 입력합니다. 로그인 창이 나오면 ID: ktuser, PASSWORD: homehub 를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장치설정 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관리 를 클릭해주세요.  IP 할당정책 을 클릭합니다. 기본 설정이 kt 모드인데요. 공유기 모드와 비슷합니다. 여기서 브릿지 모드 를 클릭해주세요

[Windows 10] 바탕 화면이 흑백모드로 변경되었을 때 수정하기(색상필터 비교하기)

어느날 갑자기 PC의 화면이 흑백TV처럼 흑백모드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디스플레이 설정 에 들어가봅니다. 야간모드 가 켜져있나 확인합니다. 켜져있지 않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어댑터 속성 표시 를 클릭합니다. 모든 모드 표시 를 클릭합니다. 트루 컬러(32비트) 인지 확인합니다. 위의 항목이 정상이라면 다시 바탕화면으로 돌아오셔서 시작버튼 마우스 우클릭을 하셔서 실행 을 클릭합니다. 접근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색상 필터가 켜져있을건데요. 색상 필터를 꺼주세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 참고, 이왕 블로그에 접속하셨다면 색상 필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 먼저 정상인 사진이 있어야 비교를 하겠죠? 제가 생각하기에 Chrome 아이콘이 심플하게 RGB색상이 모두 있어서 비교하기가  좋을거 같아서 채택했습니다. 다른 사진으로 비교하셔도 되요 :) 색상 필터를 회색조로 변경한 아이콘입니다.  회색조는 Gray-scale이라고도 하고 이진 이미지라고도 불리는데요. 간단하게 원본이미지가 연한 톤이라면 하얀색계열이 강하고,  진하면 검은색계열이 강합니다. 색상 필터를 반전으로 변경한 아이콘입니다. 색상 비트를 반대로 돌리는거 같은데요. 이건 저도 잘 몰라서 느낌으로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아요.ㅠㅠ (색상 비트를 반대로 돌리는거 같아요...?) 이건 회색조를 반전 시킨건인데요. 위의 회색조와 색상이 반대로 되어있네요 :) 녹색맹 버전입니다.  녹색맹은 녹색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청색-노란색을 주로 인식한다네요. 원본이미지와 비교하면  아이콘은 청색을 강화된 느낌을 줍니다.  적색맹 버전입니다. 적색맹은 적색이 잘 안보이고 마찬가지로 청색-노란색을 잘인식 하는데  녹

인증서 발급에 실패했습니다.[-2] 등록 후 (30)일이 지나 인증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용약관을 참조하세요.

갱신기간이 만료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하고자 할 때, 공인인증서 발급이 실패했다고  아래와 같은 알림이 발생합니다. "인증서  발급에 실패했습니다.[-2] 등록 후 (30)일이 지나 인증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용약관을 참조하세요." 보통 공인인증서는 만료 날짜 30일 전 부터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은행이나 여러 금융권 사이트의 로그인 화면에서 갱신 알림 볼 수 있습니다.  갱신은 해당  금융 사이트나 한국전자인증(http://www.crosscert.com) 에서  손쉽게 갱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갱신기간이 지나면 해당 공인인증서가 정지되고 접속하고자하는 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단순하게 아래의 안내대로 은행사이트나 한국전자인증에서 재발급 받으실 수 없습니다. 위의 안내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재발급은 공인인증서가 유효한 기간에 PC에서 삭제되었거나 USB 등 보안매체를 분실한 경우, (개인은 해당되지 않지만)업체명이 바뀐 경우에만 가능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유효한 기간 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료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한국전자인증 콜센터에서 등록 정지된 공인인증서를 해제 시켜주어야 합니다. (저는 이것도 모르고 직접 은행에 가서 재발급을 하였습니다 :) 문의는 1566-0566 입니다. (해외는 82-2-3470-3701이라네요 :) 상담원과 상담 후에 다시 재발급 과정을 거치면 언제 그랬냐는듯이  쉽게 재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같이 따라해봅시다  공인인증서 갱신은 기간 만료 30일 전에 가능!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인증서가 유효한 기간에 가능! 공인인증서 정지 해제는 한국전자인증 콜센터에서 가능!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