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7의 게시물 표시

[구글] spreadsheet 행과 열 고정하기

 구글docs 중 spreadsheet로 작업을 하다가 시트의 행과 열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두가지인데요. 둘다 엄청 쉽습니다.   방법 1  먼저 좌측 상단 네모친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셀의 우측과 아래쪽 선이 굵은 것이 보이시죠. 거기 마우스 커서를 놓으세요. 마우스를 갖다대면 손모양이 생기는데  클릭하시고 늘리고 싶은 행 번호까지 아래쪽으로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열도 마찬가지에요. 클릭 후 원하는 열 알파벳까지 오른쪽 방향으로 드래그하세요  짠! 완성되었습니다. 굵은 표시가 1번행 D열까지 되었습니다.  즉, 1번행 A B C D 열은 시트를 좌우로 움직여도 고정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방법 2  이 방법은 위와 같이 동일하게 행과 열을 고정합니다.  다른점은 메뉴바를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먼저, 고정하기를 원하시는 행을 선택합니다. 저는 14번행이군요. 셀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영문판 버전이라면 View를 한국판이라면 보기 메뉴에서 Freeze(고정)을 클릭해주세요.  하위 메뉴가 나오면 1행, 2행, 14번행 전부를 고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1행을 선택하면 14번행을 선택했어도 1행밖에 고정이 안되구요. 2행을 선택하면 14번행을 선택했어도 2행밖에 고정이 안됩니다. 14번행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up to current row(14)를 선택해주세요. 14번행까지 고정되었습니다. 동일한 방법이지만 F열까지 고정해보겠습니다. F열 셀 아무거나 클릭해주시구요. 동일하게 View -> Freeze로 이동해주세요. Up to current column(F)를 클릭해주세요. 14행 F열까지 고정이 되었습니다. 차츰 차츰 구글Docs에 적응해보아요.

[SSD] BIOSTAR S100 (120GB) 간단 구매기

 늘 삼성 EVO 750을 구매해서 쓰다가  구매비용을 좀 아끼려고 BIOSTAR S100을 구매하였습니다.  지금은 EVO 750과 가격차이가 7천원정도밖에 나지 않지만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만원이상 차이가 났던걸로 기억합니다.  요즘 중소기업과 외산 브랜드의 SSD가 넘쳐나지만 과거에 BIOSTAR 메인보드를 썼을 때 좋은 기억이 있어서 신뢰가 갔습니다. 게다가 이엠텍이 다시 A/S를 담당하니까요.   어느 회사의 메모리칩을 사용했는지는 모르지만 기존 Marvell 컨트롤러보다 성능이 좀 못하지만  Marvell  1120  controller 까지 있으니 신뢰하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모션은 아직 좀...그래서 말입니다.   최고 속도는 읽기 550MB/S, 쓰기 430MB/S이지만  120GB모델은 읽기가 460MB/S, 쓰기가 300MB/S입니다.  EVO 750을 사용하던 저로써는 약간 아쉬운 성능이지만 가성비로 타협을 하였습니다. 사실 사무용 컴퓨터 체감성능은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니까요. 컴퓨터에 SSD를 설치한 후 디스크 관리자를 켰습니다.  초기화를 해주라는데 저는 무난하게  MBR 로 하였습니다. 먼저, AS SSD Benchmark입니다.  순차 쓰기 속도가 좀 이상하게 나오네요. HD Tune Pro 읽기 입니다.  평균 330MB/S인데 이론상 속도보다 130MB/S정도 낮네요. 쓰기 속도 인데 최대, 최소 속도가 바뀌어서 입력되어 있네요.  평균 속도가 218MB/S인데 마찬가지로 이론상 속도보다 190MB/S 정도 낮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인데요.  이론상 테스트 환경과 동일하게 테스트 하나봅니다.  32K부터는 원래 ...

[윈도우 10] 그림판 글자가 회전할 때.

그림판으로 그림을 수정하고 텍스트를 입력중 기이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글자가 회전을 하였지요. 글자 회전 버튼을 잘못눌렀나 여러가지 고민을 하며여러가지 버튼을 누르며 허우적거렸는데 원인은 간단했습니다. 먼저 리본 메뉴바에서 텍스트 탭을 클릭하시면 글자체를 선택할 수 있는 탭이 나타납니다. 거기서 @(골뱅이)가 있는 글자체를 선택하셨으면 글자체가 회전 되어 텍스트 상자에 표시됩니다. 아래에는 '@HY견고딕'을 선택했군요. 아래와 같이 ' 맑은 고딕'을 선택하시면 글자가 회전하지 않고 바르게 나옵니다. 이상 허접한 팁이었습니다.

[윈도우 7] 이 웹사이트의 보안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포멧 후 인터넷을 접속하는데  문제가 나타났다. "이 웹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건 보통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날짜가 잘못되면 새로 설치한 운영체제가 이 날짜를 인식하여 생기는 문제이다.  바이오스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해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자. 아마 윈도우 10과 윈도우 7이 동일할 것이다. 먼저 바탕화면 아래 작업표시줄 맨 오른쪽에 시간을 클릭한다. 날짜 및 시간 창이 뜨는데 날짜 및 시간 변경 을 클릭한다. 날짜 및 시간 설정 창이 뜨면 오늘 날짜에 맞게 년월일을 조정하고 시간도 조정하여 준다. 익스플로러만 재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전체를 재부팅하여 준다. 재부팅한 뒤에도 날짜가 바뀌어 있다면 바이오스 배터리를 교체하여 준다. 그리고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해주면 금상첨화이다.

[핸즈프리] Tone & Talk 어플을 사용해보자

어플에 들어가셔서  Google play에 접속하세요. LG Tone & Talk를 검색 하세요.(저는 어플 이름을 몰라서 저렇게...) 무려 3개가 나옵니다!!!!!!  LG BT Reader Plus는 구버전이구요. LG Tone & Talk 라고 적인거 중에 둘 중에 하나를 받으세요.  저는 for LG friends를 설치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블루투스를 켜시구요. 블루투스 아이콘을 꾹 누릅니다. 주변의 블루투스 기기를 검색합니다.  LG HBM-290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연결되고 나면  상태표시줄에 블루투스를 켤 때마다  Tone & Talk 알림이 실행됩니다. 이제부터는 간단하게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사실 스마트폰 블루투스를 켜고 HBM-290을 전원을 켜면  퀵커넥트를 지원하여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어플의 초기 화면입니다. 접속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라구 합니다. 설정해주세요. 중요합니다. Tone & Talk를 눌러줍니다. 이제 음성 알림을 꾸욱 눌러주세요. 음성 알림을 받을 어플을 선택해주세요. 위 쪽 상단에 설정을 눌러주세요. 숨겨진 설정창이 드러납니다. 사실 이건 좀 너무 했습니다. 설정창을 숨겨놨어요. 물론 이렇게 들어가는게 맞는데...뭔가 복잡하다고나 할까... 수신 알림 소리를 클릭하면  HBM-290의 벨소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황별 음성 알림은 음악 들을 때만 체크해주시면 되요. 알림창에 표시는 상태표시줄에 알림창을 표시할건지 말건지 선택합니다. TTS엔진은요. Text-To-Speech라는건데요.  쉽게말하면 텍스트를 음성으로 전환해주는...